하나님이 인간에 대해서 접근하시고 관계하시는 하나님, 그의 약속과 계명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실존, 은총의 하나님을 의미한다. 초기에 그가 강조했던 것은 하나님의 신성, 거룩, 초월이었다. 하나님은 인간, 창조물, 문화, 인간의 모든 상상을 초월하여 계시는 절대타자,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하나님의 법은 세상의 법과는 틀리기 때문에 세상의 이론에 하나님의 법을 대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는, 오직 그 분만이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고, 그분 이외에는 결단코 하나님에게 나아 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이 세속화,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우리의 것을 굳게 잡고, 변증
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계시의 필요성
창조 이후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일반계시가 흐려졌으며 인간의 이해력이 약화되었으므로 하나님과의 교류를 위해서 추가 조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특별 계시는 이미 밝힌 일반 계시의 불충분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반드시 요청되는 것이었다. 창조주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
Ⅰ. 하나님의 존재
1. 성경적증명
우리는 하나님이 존재하심을 신앙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신앙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것이며 ,그 증거는 근본적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특별계시에서 발견된다 . 하나님의 존재는 신학의 대전제이다.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가정
계시되어 있는 은혜의 인식을 말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상태, 즉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있을 때뿐이다. 이 은혜는 인간에게 어떤 공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유로운 사랑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은혜를 통하여 이루
계시된 독특한 agape의 성격을 변질시켰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니그렌은 agape와 eros는 서로 배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기독교적인 사고와 생활에서 에로스적 요소를 낱낱이 추적하여 제거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가페는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요, 에로스는 하나
계시는 하나님의 활동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다. 불신이 깊이 뿌리박고 있는 인간 자아 속에서는 결코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 삶에 대한 의미라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선물인 기본적인 신뢰를 체험하는 데서부터 생긴다. 불신에 깊이 뿌리 박고 있는 인간 자아 속에서는 인생의 의미를 찾